정보

학습동기를 높여주는 방법

라니킴 2023. 1. 18. 23:49

☑️학습동기란?

[ 學習動機 , learning motivation ]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원동력을 동기라고 하는데 이러한 원동력은 내적인 힘과 외적인 힘에 의해 일어난다. 학습동기는 이러한 동기의 일종으로 특정 과제를 학습하려는 추진력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학습동인(drive)을 가지고 일정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학습동기는 내적·외적 조건에 의해 유발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상 등에 의한 외적 동기유발보다는 긍정적 자아효능감의 형성과 같은 내적 동기유발이 중요하다.

 

☑️학습동기 유발전략

●켈러의 ARCS 모형

- 주의집중 : 학습자의 흥미 충족, 호기심 자극 (지각적 각성, 탐구적 각성 변화성)

- 관련성(적절성) : 학습자 욕구와 목표에 맞게 (목적 지향성, 모티브 일치, 친밀성)

- 자신감 : 성공의 확신을 느끼게 (학습요건, 성공기회, 개인적 통제)

- 만족감 : 내적외적 보상으로 학습수행 재강화 (내재적 강화, 외재적 강화, 공정성)

        성공, 칭찬, 배려, 감사

●상벌 전략 : 효과가 바쁘고 즉각적이지만 개인적인 편차가 심하다.

- 상 : 어떤 학습행위를 더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

- 벌 : 학습에 방해되는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

유의할 점

일관성과 즉각성을 가져야 한다.

상벌은 이에 대응되는 학습행위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해야 효과적이다.

학습행위가 끝남과 동시에 즉시 상벌을 통해서 피드백해야 한다.

벌보다는 상을 통해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습동기를 높여주는 방법

1) 내재적 학습동기 : 자연적인 동기 유발, 공부 자체가 보상으로 작용

-> 내재적 학습동기를 가진 학생에게는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1) 공부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한다.

(2) 배움이 유익하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3) 공부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4)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준다.

-> but! 방해가 되는 보상은 되도록 해주지 않도록 한다.

(5) 모델을 선정하고 닮아가도록 한다.

(6) 학습 목표를 지인들에게 알리도록 한다.

(7)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스스로에게 벌을 주도록 한다.

 -> 스스로 욕구를 자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8) 책상 위에 격려가 되는 말들을 적어두게 한다.

(9) 공부하고 있는 과목에 흥미를 갖게 한다.

(10) 규칙적으로 휴식한다.

(11) 학습 의욕이 높은 친구들과 사귄다.

(12) 성공한 미래를 꿈꾸게 한다.

2) 외재적 학습동기 :

(1 ) 활동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에 많은 관심을 둔다.

(2) 외재적 학습동기를 가진 학생은 외적 보상에 대하여 내성이 증가하므로 계속적인 동기부 여를 위해서는 더 좋고 큰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3) 외재적 학습동기를 시작하였다면 내재적 학습동기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성취동기를 높여주는 방법

1. 내적으로 동기부여를 한다.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움직이게 하는 힘의 근원은 '내적 욕구(intrinsic desire)'이다.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적 동기에 의해 새로운 도전에 나서며 이를 위해 스스로 배우고 탐험하여야 한다.

2. 판단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 판단하는 대신 다른 사람들의 성공과 실패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통해 배워야 한다. 사람들에게 따지거나 말이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3. 겸손하여야 한다.

자신의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에 힘을 얻고 이를 이용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발을 옮겨야 한다.

4. 위를 보아야 한다.

잘 풀리지 않은 일이나 좋지 못한 경험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잘 되는 일과 성공에 초점을 맞춘다. 자신이 계산에 착오가 생겼다고 판단되면 재빨리 스위치를 전환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5. 진실하여야 한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관계없이 자신 스스로에게 진실하여야 한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보다는 자신의 충실한 삶에 집중하며 살아야 한다.

6. 안전지대 너머로 자신을 밀어 넣을 줄도 알아야 한다.

어려운 상황에 부딪쳐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결코 편안한 길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능력을 믿으며 자신이 언젠가 정상에 서리라는 것을 다짐하며 부딪쳐 나아가야 한다.

7. 배우기를 멈춰서는 안된다.

독서를 많이 하여야 하고 탁월한 관찰자가 되어야 한다. 늘 새로운 것을 보고 탐색하며 보다 빨리, 보다 효율적으로 성취할 방법을 모색하여한다. 결코 배우기를 멈춰서는 안 된다.

8. 목표가 분명하여야 한다.

자신이 추구하는 바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잘 알아야 하고, “절대로 안 돼!”라고 하지 않고 늘 "불가능은 없다!"라는 마음으로 일을 하여야 한다.

9. 포기하지 않는다.

장애를 만났을 때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취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 멈춘다는 것은 곧 패배를 의미하며, 사전에 결코 포기는 없다는 마음으로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려고 노역하여야 한다.

10. 비난하지 않는다.

자신의 실패와 관련하여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는다. 또,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 전적으로 자신 스스로가 책임을 져야 한다.

11.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정상에 이르기까지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연마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 어떤 물질적인 보상보다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1. 주위에 동기를 부여하는 자들이 많아야 한다.
  2. 필요한 게 있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을 전폭적으로 후원하고 믿을 수 있고, 긍정적이며 지지적인 친구들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동기 [學習動機, learning motivation]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학지사)

- 동기이론(2) - 학습동기 유발전략|작성자 행복 상상 나무

-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들의 12가지 습관|작성자 솔개